가덕도신공항, 현대건설의 손떼고 2029년 개항에 빨간불
현대건설이 가덕도신공항 공사를 맡고 있었으나, 두 손을 들며 계약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와의 조율 과정에서 치솟는 공사비와 빡빡한 일정으로 인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린 것입니다. 이로 인해 가덕도신공항의 2029년 개항 목표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
공사비가 급증하면서 현대건설은 더 이상 이 프로젝트를 감당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공사 일정도 매우 빡빡해,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가덕도신공항의 미래가 불투명해졌습니다. 😔
이제 새로운 사업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미 여러 차례 수의계약이 불발된 끝에 현대건설이 협상자로 나선 상황이어서, 입찰 조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업자를 찾기 위한 절차는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신공항 개항 일정은 더욱 뒤로 밀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해상공항의 사례를 살펴보면, 일본 간사이공항은 1987년 착공하여 7년이 걸려 완공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약 15조5000억원이 소요되었습니다. 추가로 활주로를 짓는 2단계 공사는 1999년에 시작해 2007년에 마무리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9조원 이상이 소요되었습니다. 또한,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은 지난해 운영을 시작한 활주로를 포함해 총 3개 활주로를 갖추고 있으며, 두 단계에 걸쳐 든 공사비는 무려 50조원에 달합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가덕도신공항의 미래를 더욱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
가덕도신공항의 개항 일정은 이제 더욱 불확실해졌습니다. 새로운 사업자를 찾기 위한 절차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수개월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개항 일정이 뒤로 밀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정부와 관련 기관들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가덕도신공항이 성공적으로 개항할 수 있을지,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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